자동차 서스펜션 암 및 스프링(현가장치) 3분 만에 알아보기

자동차 서스펜션 암 & 스프링

자동차 서스펜션 암은 서스펜션의 형식과 설계에 따라 다양한 구조와 모양이 있습니다.

서스펜션 링크, 서스펜션 로드와 같이 불리는 경우도 있어 공식적인 호칭에 대한 규정은 없습니다.

자동차 서스펜션

지지점의 회전축이 1개로 원호를 그리고 움직이는 것을 암이라고 하며, 지지점에서 볼 조인트를 설치해 상하좌우로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일수 있는 것을 링크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스펜션 스프링은 넝쿨처럼 감긴 코일 스프링을 주로 사용하고 휘어지는 힘에 따라 작용하는 스프링을 토션 바, 진동을 흡수하는 기능을 가진 리프 스프링과 공기 탄력을 이용하는 에어 스프링 등 각각의 특징을 기반으로 서스펜션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서스펜션 암

  • 강판을 성형용접한것으로 강철재질을 주조 또는 강관 등을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스프링 아래쪽 중량을 줄이기 위해 알루미늄 단조로 만들어진 것도 있으며 단순한 봉 모양, A자 모양, V자 모양이 있습니다.

서스펜션 부시

  • 암의 지지점의 회전축이 1개인 경우 암은 원호를 그리는 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 현재는 서스펜션 부시에 의해 가동범위의 자유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부시는 고무재질의 부품으로 회전축과 축을 지탱하는 원통 사이에 배치됩니다.
  • 이때 고무가 휘어져서 회전축에 의한 기존 원호 이외의 방향으로 암을 움직일 수 있으며 고무에 의해 충격도 완화됩니다.

자동차 서스펜션

코일 스프링

  • 코일 스프링은 봉 모양의 스프링 강철을 넝쿨 모양으로 감아 구조가 심플하고 낮은 비용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게 감는 간격을 부분에 따라 다르게 부등피치 코일 스프링과 굵기에 변화를 준 비선형 코일 스프링이 있습니다.
  • 보통 큰 힘을 견딜 수 있도록 제작하면 주행 진동과 같은 작은 움직임에는 큰 반응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토션 바

  • 스프링 강으로 만든 봉으로 휘어지면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스프링으로 작용합니다.
  • 구조는 간단하지만 중량당 진동 흡수 능력이 뛰어나며 토션 빔식 서스펜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리프 스프링

  • 여러 장의 길고 가는 스프링 강판이 겹쳐 있는 것으로 겹쳐진 방향에 힘을 가하면 전체가 휘어져서 스프링으로 작용합니다.
  • 원래 상태로 돌아갈 때는 판과 판 사이 마찰이 발생하여 힘을 흡수하게 돼서 코일 스프링처럼 진동을 계속 받지는 않습니다.
  • 암처럼 서스펜션 골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작은 힘에는 반응하지 않아 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에어 스프링

  • 공기의 탄력을 스프링으로 사용하며 내부 압력을 바꿔 스프링의 능력을 다르게 할 수 있어 스프링을 전자제어 할 수 있습니다.
  • 스프링으로 차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큰 힘에는 단단한 스프링으로 반응을 합니다.
  • 작은 힘에는 부드러운 스프링으로 반응을 해서 이상적이나 구조가 복잡하고 제작 비용이 높습니다.




추가 다양한 자동차 부품 정보는 아래 “자동차 부품 정보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정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