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티어링 시스템 3분 만에 이해하기

자동차 스티어링 시스템 3분 만에 이해하기

자동차 스티어링 시스템은 조타장치라고 하고 자동차에서 앞바퀴로 조타 식이 일반적이며, 일부는 뒷바퀴로 조타 하는 4륜 조타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는 차종이 있습니다.

조타를 할 때 앞바퀴에 주는 각도를 조타각 또는 타각이라고 하며 타각을 주면 자동차가 커브를 돌려는 코너링 포스가 생깁니다.

자동차 스티어링 시스템

스티어링 구성

  • 스티어링 시스템은 스티어링 휠(핸들), 스티어링 샤프트, 스티어링 기어박스, 스티어링 링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앞바퀴를 장착하는 부분인 휠 허브 캐리어에 너클암이라는 팔 구조가 장비되어 있으며, 휠의 회전은 스티어링 샤프트를 통해서 기어박스로 전달됩니다.
  • 기어박스나 링크 기구에서 회전운동이 직선운동으로 변환되며, 스티어링 타이로드라는 링크로 너클암을 밀거나 당겨서 앞바퀴에 타각을 줍니다.




스티어링 기어박스

  • 스티어링 기어박스에서 힘의 증폭이 이루어지며, 사람의 팔 힘만으로 무거운 자동차 바퀴에 타각을 주기 어렵기에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에 의해 어시스트가 이루어 집니다.

너클암

  • 너클암을 장비한 휠 허브 캐리어는 서스펜션의 구조에 따라 다양한 모양이 있으며, 위아래에는 타각을 줄 대 회전축이 되는 지지점이 있습니다.
  • 너클암이 회전축보다 앞쪽으로 뻗는 방식과 뒤쪽으로 뻗는 방식이 있으며, 앞으로 당기기는 타이 로드가 차축보다 앞쪽, 뒤로 당기기는 타이 로드가 차축보다 뒤쪽에 있습니다.

자동차 스티어링 시스템

스티어링 휠

  • 스티어링 휠은 스티어링 시스템의 조작 부분으로 드라이버가 잡는 부분을 림, 스티어링 샤프트에 접속되는 중심 부분을 허브, 이 두 부분을 접속하는 부분을 스포크라고 합니다
  • 림의 직경이 클수록 작은 힘으로 조작이 가능하지만 크면 힘들어집니다.
  • 스티어링 휠과 샤프트의 차 안쪽에 장착되는 부분을 스티어링 칼럼이라고 하며, 차종에 따라 칼럼 부에 스티어링 휠의 위치는 조정하기 위한 틸트 기구 또는 텔레스코픽 기구가 설치됩니다.




스티어링 샤프트

  • 스티어링 휠과 스티어링 기어박스는 항상 직선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티어링 샤프트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카르단 조인트를 사용한 3분할 구조가 일반적으로 중간의 샤프트를 인터미디에이트 샤프트라고 합니다
  • 가장 낮은 위치의 샤프트가 없고 기어박스의 입력 샤프트에 카르단 조인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일부에서는 등속 조인트가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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