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트랜스미션(동력전달장치 변속기) 3분 만에 이해하기
자동차 트랜스미션은 일반적으로 스타팅 디바이스를 포함하며, 변속 기구를 의미합니다.
엔진을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는 변속비의 폭을 갖춘 변속 기구와 엔진의 연결, 분리를 담당하는 스타팅 디바이스가 필요합니다.
변속기구
- 변속기구에는 변속비를 전환하는 다단식과 연속적으로 연속비를 변화하는 무단식이 있습니다.
- 다단식 변속기(스텝식)는 바깥쪽 톱니바퀴의 결합을 이용하는 평행축 톱니바퀴식 변속기와 플래니터리 기어의 조합을 이용하는 플래니터리 기어식(유성 톱니바퀴식) 변속기가 있습니다.
- 무단식 변속기(CVT)는 벨트 전동식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토크 컨버터도 무단식 변속기지만 자동차에서는 메인 변속기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스타팅 디바이스는 마찰 클러치와 토크 컨버터가 있으며, 마찰 클러치에는 건식 다판과 습식 다판 클러치가 있습니다.
매뉴얼 트랜스미션(수동변속기, MT)
- 건식 단판 클러치와 평행축 톱니바퀴식에 다단식 변속기를 조합한 것으로 클러치 조작만 자동화한 2 페달 MT도 있습니다.
-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자동변속기, AT)
- 다단식 AT(스텝 AT)와 무단식 AT(CVT)가 있으며, 다단식 변속기는 플래니터리 기어식 또는 평행축 톱니바퀴식이 있습니다.
- 플래니터리 기어식은 토크 컨버터와 조합이 일반적으로 AT라고 통칭하고 있으며, 평행축 톱니바퀴식은 마찰 클러치와 조합으로 AMT(오토메티드MT)라고 합니다.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 AMT 중 클러치를 2세트 사용하는 것을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입니다.
- 무산식 AT는 벨트 전동식 변속기를 사용하는 벨트식 CVT로 토크 컨버터와 조합되어 있습니다.
하프 토로이덜식 CVT(토로이덜식 CVT)
- 과거 사용되던 토로이덜식 CVT로 정식 명칭은 하프토로이덜식 CVT입니다.
- 변속 기구는 토로이덜 곡면이라는 독특한 곡면은 그리는 원추형의 입출력 디스크와 파워 롤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롤러는 양 시스크에 닿아있어 입력 디스크 → 롤러 → 출력 디스크 순으로 전달됩니다.
- 입력 디스크와 롤러가 접촉하는 원의 직경비가 변속이므로 롤러의 각도로 연속 변속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자동
다단식
- 플래니터리 기어식 변속기(변속기구) – 토크 컨버터(스타팅 디바이스) – AT
- 평행축 톱니바퀴식 변속기(변속기구) – 토크 컨버터(스타팅 디바이스) – AT
- 평행축 톱니바퀴식 변속기(변속기구) – 마찰 클러치(스타팅 디바이스) – AMT
- 평행축 톱니바퀴식 변속기(변속기구) – 마찰 클러치 X 2(스타팅 디바이스) -DCT
무단식
- 벨트전동식 변속기(변속기구) – 토크 컨버터(스타팅 디바이스) – CVT
수동
다단식
- 평행축 톱니바퀴식 변속기(변속기구) – 마찰 클러치(스타팅 디바이스) -MT
추가 다양한 자동차 부품 정보는 아래 “자동차 부품 정보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정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