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무릎 관절염 증상 원인 치료 방법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노년층에서 흔한 퇴행성 질환 중 하나이며 평소 무릎 관절을 사용하는 습관이나
여러가지 유전적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로 무릎 연골이 닳아 거의 없어지는 질병입니다.
젋은 나이에 과격한 운동을 하면서 반복적으로 무릎을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으나,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 약해져 통증과 함께 관절염으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노년층에서 유병률이 높습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증상과 비슷한 증상
-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많이 걷거나 서 있을 경우 다리가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
평지보다 내리막길을 걸을때 본인 체중 이상의 무게가 무릎에 스트레스를 줘서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
비슷한 증상으로 척추관협착증이 있습니다.
-
요추 4번, 5번 사이에 신경이 가장 많이 생기는데 요추 4번 신경이 무릎 안쪽으로
-
요추 5번 신경은 허벅다리 뒤쪽부터 무릎 바깥쪽으로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 무릎 관절염과 비슷한 통증을 나타냅니다.
나쁜 습관
-
체중의 9배를 무릎 관절에 하중을 받는 쪼그려 앉기
-
혈액순환 저하로 무릎 관절에 영양분 전달에 방해를 받는 양반다리
-
한쪽으로 체중을 실어 무릎에 압박을 주는 짝다리 짚는 습관
치료 방법
보전적 치료
-
보전적 치료는 나쁜 자세와 운동 활동 등 일상 생활에서부터 변화를 주며 습관부터 개선 시켜 줍니다.
-
진통제 또는 항염(염증 억제) 작용을 가진 약을 투입하며, 재활 운동과 물리치료를 함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나서도 호전이 없을 경우 시행합니다.
-
인공관절 치환술, 근위 경골 절골술, 관절 내시경 수술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무릎 관절 관리
-
무릎 관절에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체중 부하를 줄여야 하며, 내리막길이나 계단을 이용하는 일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릎에 받는 스트레스를 분산 시키는 방법으로 무릎 관절 주위에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주위 근력이 좋으면 무릎 관절에 보조기를 착용한 것과 동일한 역할을 해줍니다.
정리
-
관절염이라는 것은 퇴행성으로 짧은 기간에 치료가 끝나는 병이 아닙니다.
-
치료도 중요하지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
관절염 통증은 날씨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
기압, 습도, 온도와 같이 환경 영향을 받으며, 추운 날씨는 무릎에 인대 또는 관절을 강직시킵니다.
-
관절염 또는 수술 경험이 있을 경우 겨울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어느 정도 진행된 관절염은 약으로 삶의 질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 않아 약에 대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확한 약물 복용과 치료 방법은 전문가와 꼭 상의 해야 합니다.
추가 다양한 정보는 아래 “Korea Hot place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rea Hot place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