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전화 차단 상세 정보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에 대해 통신사별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론조사 전화는 불특정 다수에게 연락을 취하는데 한 두번 거절해도 자동 전화나 메시지 시스템을 활용해서 계속 연락이 올 수 있습니다.
스팸 전화는 서비스나 이벤트 가입 시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하면 특정 루트로 개인정보가 유출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론조사 기관이 내 번호로 전화를 거는 이유
- 선거철이 되면 정당 또는 언론사는 선거 전략 수립과 여론 파악을 목적으로 여론조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본인이 정당이나 언론사에 번호를 제공한 적 없어도, 불법적으로 수집한 것이 아니라 이동통신사에서 번호를 제공받아 연락 하는 시스템입니다.
- 공직 선거법에 따라 정당 또는 여론조사 기관에서 의뢰하면 이동 통신사업자는 휴대전화 가상 번호를 생성해서 제공하게 됩니다.
- 지역, 성별, 연령대에 따라 050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제공하는 것으로 여론 조사 전화를 받기 싫다면 각 이동통신사에 본인 번호는 가상번호로 제공하지 않게 “공직선거법 관련 안심번호 제공 거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별 전화 차단 방법
SKT
-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가 SKT이면 1547로 전화해 1번을 누르고 생년월일을 입력해야 합니다.
KT
- KT는 080-999-1390으로 전화하면 바로 공직선거법 안심번호 제공 거부 처리할 수 있습니다.
LG U+
- LG U+는 080-855-0016으로 전화하여 1번을 눌러 거부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 알뜰폰은 현행법에서 공직선거법상 가상번호를 제공하는 통신사가 아니기 때문에 여론조사 전화 차단이 되지 않습니다.
전화로 거부 신청 가능 시간은 통신사마다 다를 수 있어서 보통 평일 영업시간 중에 전화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스팸 전화 차단 방법
통신사별 스팸 차단 서비스
- 각 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팸 차단 서비스가 있으니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두낫콜 서비스
- 두낫콜 서비스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서비스로 등록하면 5년 동안 유효합니다.
- 등록 후 2주 뒤에 반영되며, 금융회사의 영업 목적 광고성 전화 또는 문자 메시지 발송을 차단하는 시스템입니다.
- 등록 시 마케팅 연락 동의를 하면 금융회사 영업점에서 연락이 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스팸 차단 앱 사용
- 스팸 차단 앱 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앱은 후스콜이 있습니다.
- 이외 본인에게 맞는 차단 앱을 찾아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